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나의 Dream Yoga를 찾아라

요가수련

by 나마쓰때 2021. 4. 10. 16:58

본문

 


"저는 빈야사로 요가에 입문했습니다. 당시 오랜시간 앉아 일하다보니, 점점 똥배가 나오고, 체력이 많이 저하되었는데,  빈야사로 몸이 많이 좋아졌어요. 무엇보다 1시간 동안 생각을 멈추고, 움직이는 것에만 집중하는 과정 자체가 '힐링'이었어요. 그러다 직장 따라 요가원을 옮기면서, 하타요가를 접했습니다. 그전까지 알던 요가와는 완전 다른 매력이더군요. 호흡을 인지하고, 몸의 아주 섬세한 곳까지 느끼기 시작했어요. 명상도 알게 되구요.

지금은 비니요가를 수련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대중적이지 않은 요가인데, 운이 좋게 저는 제주에서 처음 접했어요. 수련이 끝난 뒤 느낌은.. 다시 태어난 기분...? 완전한 휴식을 취하고 다시 깨어난 기분이었습니다."

 


 

 

요가의 역사가 정말 오래되었다는 이야기는 한번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실제로 요가는 몇천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데, 오래된 역사만큼 다양한 분파가 생겨났고, 각 분파마다 개발한 수련 방법들 간에는 공통점도 있지만 차이점도 많습니다.

 

특히 현대 사회로 오면서, 우리가 요구하는 것과 누리고 있는 환경을 새로이 반영한 요가 스타일이 많이 개발되었어요. 예를 들어, 그 전에는 없었던 '오락성', '미용성'의 가치가 더 추구 되는 방식이 생겨났고, 그것을 뒷받침하는 요소가 발달되기도 하였습니다. 현재까지 탄생한 요가 종류가 수백가지에 달한다고 해요.

 

 

여러분들은 어떤 수련을 하고 계신가요?

-

왜 그 수련을 선택하셨나요?

-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지 못했다면, 이 글을 통해 감을 잡을 수 있을 겁니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 이해하는 작업과 함께 요가의 종류를 파악해보세요.

요가를 정말 하고 싶게 만드는 나의 Dream Yoga를 찾아보세요.

 


스스로 질문하기

아래의 세 가지 질문은 내가 나를 명료하게 이해할 수 있는, 통찰력이 얻어지는 그런 도구입니다.

저는 세 가지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지고 답하며, 저의 기대와 성향과 일치하는 수련이 무엇인지 깨닫게 되었어요. '나'라는 사람을 이해하는 눈이 확 떠졌다고 해야 할까요..?

 

1. 요가로 얻고 싶은 것

우선, 요가 수련을 통해 얻고 싶은 것을 생각해보세요.

    땀을 좀 흘리고 싶으세요? 마음의 안정을 원하시나요? 아픈 곳이 있나요? 답답한 곳이 있나요?

    좀 더 유연해지고 싶은가요? 교정을 하고 싶은신가요? 마음에 대한 수련을 더 하고 싶으신가요?

2. 나에게 좋은 환경

내가 더 몰입해서 수련을 하기 위해, 어떤 환경이면 좋을지 생각해보세요.

   동기부여가 되는 방식이 있을까요? 1:1 수업을 선택해야 할까요?

   학생들 여럿이 함께 하는 분위기가 더 좋으신가요?

   선생님 스타일은 따스하게 나를 케어해주는 느낌이 좋을까요,

   아니면 좀 더 강하게 나를 잡아주는 느낌이 좋을까요?

   온라인 비대면 수업이 가장 좋은 방법일까요?

3. 오늘의 컨디션은

몸과 마음은 계속 변하죠. 컨디션도 매일 또 다를겁니다. 수련하기 전에 컨디션을 한번 느껴보세요.

  오늘은 몸과 마음이 지친 상태라 회복할 수 있는 요가가 필요하세요?

  소화를 도와주는 요가가 좋을까요?

  몸을 확 깨우거나 도전적인 수업이 필요하세요?

  하체 순환을 위해, 하체를 집중적으로 풀어주는 수업이 좋을까요?

 

 

'나'라는 사람을 이해하셨다면, 나에게 맞는 요가는 무엇일지 호기심과 함께 아래의 글을 읽어보세요.

요가 종류

1. 아쉬탕가

수련 방식이 체계화되어 있어 전세계적으로 시퀀스가 동일합니다.

역동적인 동작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점점 난이도가 높아집니다.

수련을 반복할수록 안되었던 동작들이 가능해지고 호흡이 깊어지면서, 내가 성장하고 있음을 스스로 느낄 수 있습니다. 근력과 유연성이 필요하고, 수련하면서 많이 향상됩니다.

2. 빈야사

아쉬탕가가 좀 더 전통적이고 묵직한 느낌이라면, 이를 캐주얼하게 변형한 것이 빈야사입니다.

아쉬탕가와 마찬가지로 역동적인 동작들로 구성되어있는데, 더 빠르고 리드미컬하게 진행됩니다.

몸을 빠르게 움직이다 보니 체중 감량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몸을 다양하게 요리조리 움직이며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인사이드플로우 : 빈야사 요가의 일종. 음악 요소가 더 가미되어, 음악에 맞춰서 동작을 연결하는 요가)

3. 하타

빈야사가 빠르게 동작을 바꾸는 것과 반대로, 하타요가을 할 때에는 한 동작을 오랫동안 유지합니다.

한 동작을 오랫동안 유지하면서, 명상 상태를 경험하기도 합니다.

즉, 자신의 호흡과 내면에 더 집중할 수 있고, 내면의 상태와 몸이 어떻게 연결되는지 관찰하며 자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효리씨가 하타 수련을 하고 있습니다. (이효리씨가 TV에서 선보인 고난도 동작들은 일반 하타수업에서 잘 다루지 않습니다.)

4. 비니요가

테라피(치료)적 관점이 두드러지는 요가입니다.

스트레스, 좋지 않은 자세 등으로 인해 변형된 몸의 상태, 불균형한 신경적 반응들을 리셋하여 돌려놓습니다. 그래서 자세를 할 때 애씀이 없고, 단계적으로 접근하며, 호흡이 많이 강조됩니다.

5. 핫요가 (비크람)

38~40도의 뜨거운 공간에서 이루어집니다.

땀과 함께 독소가 빠져나가고, 관절/인대/근육이 깊게 이완되면서, 원활한 순환이 이루어집니다.

아쉬탕가와 같이, 체계적인 시퀀스가 정해져있는데, 이 시퀀스는 신체를 구석구석 단련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6. 플라잉 요가

현대에 새롭게 생겨난 대표적인 요가입니다. 바닥이 아니라, 해먹 위에서 동작이 이루어진디ㅏ.

매트에서는 어려웠던 고난도 동작들을 해먹의 도움으로 도전해 보는 즐거움이 있습니다.

해먹의 도움으로 깊은 스트레칭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7. 소마요가/명상요가

비니요가처럼 변형된 몸을 바로잡고, 그로 인한 정신적 치유가 이루어지는 요가입니다.

소마요가에서 특별히 강조하는 단어는 '인지력'입니다. 나는 자세가 똑바르다고 생각했지만, 실제 사진으로 찍힌 내 자세는 그렇지 않았던 경험이 있나요? 내가 어떻게 몸을 움직이는지 자각하고, 자각한 것을 바탕으로 수련을 하여 변형된 몸을 잡아나갑니다.


이 글을 통해 감을 잡으셨나요?

 

내가 정말로 관심이 있고, 원하는 것을 정확히 알게 된다면, 나만의 Dream Yoga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당장 나에게 맞는 요가가 어떤 것인지 모르겠더라도, 실제로 체험을 통해 알게되실 겁니다.

중요한 것은 '나'라는 사람을 이해하려는 호기심, 의지, 꾸준함이라는 것을 기억하셨으면 좋겠어요.

 

댓글 영역